메이저놀이터 바로가기



동해남부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경주역과 청령역 사이에 있다. 1935년 12얼 16일 배치간이역(역무원이 있는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1980년 보통역으로 승격하였다. 2008년 여객 업무를 중단하였다. 화물,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대구본부 소속으로 경상북도 경주시 현곡면 나원리 721-1에 있다. 인근에 월성 나원리 오층석탑이 있다.


능이 조성된 언덕 아래쪽에는 정자각·비각·홍살문·재실이 있다. 홍살문에서 정자각에 이르는 길을 참도(參道)라 하는데 정자각까지 참도 좌우 양측에 박석(薄石)을 깔아놓은 것이 특이하다.


7∼9월에 줄기 끝에 지름 4∼5cm의 노란색 설상화가 총상꽃차례로 핀다. 꽃차례 길이는 50cm 이상이고, 꽃자루는 길이 1∼9cm이며 포가 1개 있다. 총포는 통처럼 생긴 종 모양으로 길이 10∼12mm, 나비 8∼14mm이다. 열매는 수과로 10월에 익으며 길이 6.5∼11mm이다. 갈색 관모가 있어서 바람에 잘 날려 흩어진다.


생두 가공법으로는 습식법(Wet Method), 건식법(Dry Method)을 모두 사용하고 있는데, 좋은 품질로 인정받는 것은 플렌테이션 아라비카(Plantation Arabica ; 습식법으로 가공된 아라비카)와 파치먼트 로부스타(Parchment Robusta ; 습식법으로 가공된 로부스타)이다. 커피의 등급도 습식법으로 가공된 품종에 따른 생두의 크기에 따라 각각 5등급으로 나뉜다.


연중 어느 때나 경관이 뛰어나 일본의 3대 폭포로 꼽힌다. 와카야마현[和歌山縣]의 나치폭포[那智瀧], 효고현[兵庫縣] 고베[神戶]의 누노비키폭포[布引瀧]와 함께 일본 문학과 예술에서 ‘성스러운 폭포’로 숭상되면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예로부터 자살 장소로 유명하다.


1991년에 시작되어 매년 음력 정월 대보름에 강원도 강릉시 남대천 둔치에서 열린다. 축제는 강릉 지역에서 매년 행하던 달맞이 행사를 시민축제로 확대하여 달맞이, 제례, 민속놀이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행사는 남대천을 중심으로 한 강릉시 전역에서 이루어진다. 남대천 인근에서는 어부식과 다리밟기가 행해지고, 경포대와 월대산에서는 달맞이와 망월점치기, 초당동과 송정동에서는 횃불싸움, 금산리 임경당에서는 용물달기, 강문동에서는 진또배기제사 등의 민속행사가 열린다. 이 밖에도 연날리기, 윷놀이, 관노가면극 등을 즐기면서 개인과 마을 전체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한다.


갈근은 근육을 풀어주면서 열을 내리는 기전으로 감기·고열·두통·근육통·뒷목의 뻣뻣함 등을 치료한다. 양기(陽氣)를 끌어 올리고 설사를 멈추게 할 때도 쓰인다. 또한 체내의 진액을 보충해주고 갈증을 멎게 하며, 술독(酒毒)을 풀 때도 사용한다. 그외에 이질(痢疾), 고혈압, 심장관련 질환, 당뇨, 암 등에 활용하고 있다. 칡의 생뿌리를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시기도 한다.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의 약으로 많이 쓰이는 약재이다.


경상북도 경주시 감포읍 나정리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1984년 개장하였다. 백사장 길이 500m, 폭 40∼90m이다. 물이 맑고 수심이 얕으며 온천 해수탕이 있어 가족 단위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다. 모터보트, 바나나 보트 등의 수상 레저가 가능하며 부대시설과 숙박시설, 주차장이 잘 갖추어져 있다. 백사장 뒤쪽에 100m에 이르는 소나무 숲이 조성되었다. 매년 7월 9일경 개장하여 8월 20일경 폐장한다. 인근에 감은사지 삼층석탑(感恩寺址三層石塔: 국보 제112호), 이견대(利見臺: 사적 제159호) 등의 유적이 산재하며, 31번 국도가 해안가를 지나간다.


몸길이 18∼20cm이다. 몸은 길고 옆으로 납작하다. 피라미와 비슷하나 머리가 크며 양 옆에 굵고 어두운 푸른색의 세로띠가 있다. 눈은 크며 주둥이는 짧고 끝이 다소 뭉툭하다. 수염은 없고 뒷지느러미는 길지만 피라미보다는 짧다.


1949년에 개최된 전미 칵테일 콘테스트 입선작으로 존 듀레서씨가 고안한 칵테일이다. 불행하게 죽은 그의 연인 '마르가리타'의 이름을 붙여 출품하였다고 한다. 코앙도르를 블루 큐라소로 변화시키면 블루 마르가리타라는 이름의 칵테일이 된다. 칵테일 글라스에 레몬이나 라임으로 가장자리를 적신 후 소금을 묻혀 스노우 스타일로 장식해 둔다. 얼음과 함께 테킬라 2/4, 코앙트로 1/4, 라임 주스 1/4를 셰이커에 넣고 흔든 다음 준비해 둔 글라스에 따른다.

고메라섬은 거의 원형을 이루고 있는 메이저사이트 면적 400㎢의 화산섬이다. 섬은 깎아지른 듯한 낭떠러지와 바다에서 솟아오른 거대한 돌이 곳곳에 보이는 험한 해안선으로 둘러싸여 있어 천연의 항구가 별로 없다. 섬의 평균 해발고도는 1,000m로, 섬 전체가 고지대이다. 이 공원의 넓이는 39.84㎢로 중앙에 있는 섬 최고봉인 해발 1,487m의 갈라호나이산을 중심으로 한 중앙 대지 위에 자리잡고 있다. 여기에 500만년에서 170만년 전에 지중해를 덮고 있던 식물이 원시의 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주변의 농산물을 판매하는 현대적 도시가 성장했으며 인구의 반이 그리스도교도와 이슬람교도이다. 카이로 ·아스완을 잇는 철도역, 근대적인 호텔과 공항, 나일강 서쪽 둑을 오가는 유람선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관광객을 위한 편의시설과 박물관을 새로 지었다.

전체 면적은 53,320.57㎢이며, 미국과 캐나다에서 가장 높은 산 봉우리들이 자리잡고 있는 세인트 엘리어스 산맥(Saint Elias Mountains)의 서부 상당 부분과 알래스카 동부의 랭겔 산맥(Wrangell Mountains) 대부분, 그리고 추가치 산맥(Chugach Mountains)의 동부 지역 일부가 이곳 국립공원에 포함되어 있다. 국립공원에서 가장 높은 산은 세인트 엘리어스 산맥에 포함되어 있는 세인트 엘리어스산(Mount Saint Elias)으로 해발고도가 5,489m에 이른다. 국립공원 내에 있는 코퍼빙하(Copper Glacier)에서 발원하는 코퍼강(Copper River)이 국립공원의 서쪽 가장자리를 따라 흘러 알래스카만으로 들어간다. 수많은 빙하와 빙원들이 있는데, 배글리빙원(Bagley Icefield)은 세인트 엘리어스 산맥과 추가치 산맥의 일부를 덮고 있으며 맬러스피나빙하(Malaspina Glacier)는 국립공원 남동부의 대부분을 덮고 있다. 바다와 닿아 있는 빙하 가운데 북미에서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유명한 허버드빙하(Hubbard Glacier)는 국립공원의 동쪽 끝에 위치한다.

높이 678m이다. 백제시대에는 가야산을 상왕산(象王山)이라고 불렀다. 신라시대에는 서진(西鎭)을 삼았고, 조선시대에는 소재관(所在官)으로 하여금 봄 ·가을에 제사지내게 하였다. 주봉은 가야봉이며 남쪽으로 원효봉이 있고 북쪽으로 석문봉(653m)이 있으며 북동쪽에 옥양봉(621m)이 있다. 명승지로는 동쪽에 가야사(伽倻寺), 개심사(開心寺), 일락사(日樂寺), 보덕사(報德寺), 원효암(元曉庵) 등 고찰들이 있고 동쪽에는 흥선대원군의 부친인 남연군(南延君)의 묘가 있다. 서쪽에는 수렴동(水廉洞)이 있다. 1973년 덕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지형은 남북 교외가 약간 높고, 템스강을 사이에 끼고 있는 시가지는 낮으나, 템스강이 자주 하도(河道)를 변경함에 따라 평탄한 시가지에도 기복이 있다. 기온은 한서의 차이가 작아, 연평균기온은 약 10.5℃이다. 북위 51°5'에 위치하나 멕시코 만류의 영향으로 겨울에도 비교적 따뜻하고 강설량도 적다. 1월 평균기온은 4.2℃로 서울의 -4.9℃에 비하여 9.1℃나 높다.

가학산 서쪽 해발 650m의 흑석산 능선에 있는 휴양림으로, 비가 온 뒤 검게 보인다는 기암괴석과, 철쭉 및 침엽수림, 잡목림이 조화를 이루며 절경을 이룬다. 휴양림에서 흑석산, 가학산, 두억봉으로 가는 등산로가 있으며 각 봉우리에서 변화무쌍한 바닷구름이 산을 덮는 산수화 같은 정경을 볼 수 있다.

1396년 흥양면(현 고흥군)에 속하였고, 1701년에 통영으로 군정을 이관하여 별장을 두다가 1855년 흥양현으로 복귀하였다. 1885년(고종 22)에는 영국이 러시아의 남하를 막는다는 구실로 이 섬을 불법 점령한 거문도사건이 일어났으며, 이때에는 해밀턴 항구라고도 불렸다. 1887년 영국군이 철수한 이후로는 일본의 해군이 이곳에 주둔하였고, 1905년 한일협약이 체결된 후로는 일본의 민간인들도 본격적으로 이곳에 거주하기 시작하였다. 1896년 거문진을 폐하고 초도, 손죽도를 상도, 거문도를 하도라 하여 돌산군에 편입시켰다. 1910년 상·하도를 합해 삼산면이라 하였다. 1914년 여수군에 편입되고 1949년 여천군에 속하였다가 1998년 여수시로 통합되었다.

쌀이나 찹쌀이 귀한 강원도 지방에서는 이 지방에서 많이 나는 질이 우수한 좁쌀로 떡을 했는데 특히 차조는 메조보다 빛깔이 검푸르고 모양은 작으나 더 끈기가 있어 떡을 하면 차지고 쉽게 굳지 않는다.차조 인절미는 차조를 물에 불려 찐 후 쳐서 만들어 치는 떡(도병:搗餠)에 속한다.떡을 찔 때 쑥가루, 수리취가루, 감가루 등을 같이 넣어 만들고 팥고물, 콩고물, 흑임자(검은깨) 등 여러 가지 고물을 묻혀 맛과 색을 다양하게 만들어 각색이라는 이름을 붙인다. 서울, 경기 지방의 인절미 보다 크기가 크고 소박한 맛의 떡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